본문 바로가기
MAYA/Plug-in

언리얼 ART(Maya Animation Rigging Tool) 가이드 - 2. Character Rig Creator - Skeleton Placement

by tartist 2018. 10. 29.
  •  Skeleton Placement

- 각 관절의 크기 위치 등을 조절하는 곳으로 바이패드의 피겨모드와 같은 곳이라 있다.

 

 

  • 카테고리별 설명.

 

Button

Name

Description

Save/Load Templates

조인트의 크기 위치 편집 저장하고 로드할 있습니다.

Aim Mode

AIM 모드가 활성화되면 부모가 항상 자식의 위치를 바라보도록 Pivot 설정됩니다. 자식 Joint 위치가 이동 될때 부모 joint 정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Outliner에서 Lock을건 오브젝트들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Symmetry Mode

대칭 복사를 해주는 모드입니다. 모드가 활성화 되면 나머지 모드들은 모두 비활성화 되며 시메트리가 완료되고 나면 나머지 모드가 다시 활성화 됩니다. 한번 누르면 활성화 한번 누르면 적용 해제

Reset to Defaults

포즈를 초기 상태로 돌려줍니다. Ctrl +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선택한 조인트를 리셋해 주고, Alt +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자식들까지 모두 리셋해 줍니다. Outliner에서 Lock을건 오브젝트들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Global Mover Mode

선택된 조인트와 자식 조인트들까지 전부 이동하게 됩니다. 대부분 모드에서 편집하게 됩니다.

Offset Mover Mode

선택된 조인트만 움직이고, 다른 관절들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Geometry Mover Mode

모드는 ART에서 제공하는 기본 Proxy Mesh 사용하게 경우 크기와 위치를 편집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원본 메시가 있을 경우에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Proxy Physique Shaper

모드 역시 Proxy Mesh 커스터 마이징 있는 모드이며 , M 모드 보다 훨씬 다양하고 디테일하게 Proxy mesh 컨트롤 있도록 도와줍니다. 역시 원본 메시가 있을 경우에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Toggle Proxy Mesh Visibility

ART에서 제공하는 기본 Proxy Mesh 숨기거나 표시하는 모드입니다. 원본 메시에 맞게 스켈레톤을 편집할때는 숨기는게 좋겠지요~

 

Help

ART에 대한 공식 도움말 문서가 열립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en-us/Engine/Content/Tools/MayaRiggingTool/RigTool_Rigging)

  • Joint Mover Selection - Picker 설명

 

 

부위 노란색 부위를 선택하면 디테일 선택과 편집이 가능해 집니다. 손가락 부분의 노란색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 처럼 손가락 부위를 선택할 있는 창이 나옵니다.

 

 

  • Outliner 설명

    

이동을 원하는 관절의 이름을 선택하고 그냥 이동하면 Global Mover 모드로 이동하게 되고, 관절 선택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Offset Mover 모드가 되고, 관절 선택후 핑크색 버튼을 누르면, Geometry Mover 모드가 됩니다.

 

 

 

  • Lock 기능 : 관절들을 선택한 후에 Lock Selected 누르면 해당 관절을 잠궈 사용을 제한시킬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ymmetry 모드와 aim 모드에서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Skeleton Placement 단계에서 만들어진 관절은 아직 실제데이터가 아닌 프리뷰 관절들입니다. 데이터들의 최종 생성됬을때 구조를 보고 싶을 때는 Build/ Rebild Preview Skeleton 누르면 최종 빌드 됐을때의 구조를 미리 있습니다.

 

  • Bake To Global : aim 모드를 이용하여 관절을 셋팅하고 셋팅된 관절을 Global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오프셋 값을 전역값으로 변경하여 깨끗한 오프셋으로 만들어 줍니다. AIM 모드를 해제하면 자동으로 GLOBAL 모드로 지정해 줍니다

 

 

 

  • 손과 발에는 Ouliner Picker에서는 선택할 없는 특수 컨트롤러가 존재 합니다. 컨트롤러 들은 추후에 최종 애니메이션 모드에서 손가락과 발가락 등에서 사용될 특수 컨트롤에 영향을 주는 도구들입니다.

컨트롤러들로 인해서 최종 애니메이션 모드의 Mid Blend / Side 손가락과 발가락의 특수한 움직임들을 제어할 있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내가 지정한 스켈레톤 갯수나 이름이 맘에 안들어 전 단계로

다시 넘어가고 싶다면 언제든 다시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Skeleton Creating Setting단계로 넘어가 이름과 관절 수등을 편집하고 Skeleton Placement로 넘어와도 현상태를 기억했다가 그대로 적용해 줍니다. 이것이 ART의 가장 좋은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