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 설정이 잘못되었을경우 기초 공사 실패로 뒤에서 연이어 문제가 터집니다. Model 설정의 모든 과정을 반드시 맞춰줘야 합니다.
- 먼저 게임의 파츠 구조에 맞게 모델을 맞춥니다 - Body / Hair / Shoes/ Head (프로젝트에 맞게 셋팅)
- 모델 클린
: 각 파츠의 모델을 Model Clean을 실행하여 그룹을 만들어 줍니다. - 모델외에 모든 파일은 제거되며 모델의 피봇이나 구조등을 리셋해 줍니다.
클린후 페이셜모델과 바디모델을 구분지어 정리해 줍니다.
- 모델 체크
: 클린 후에는 각각 모델을 체크해 줍니다.
체크 후 문제가 있는 모델일 경우 코멘트와 함께 이상한 부위의 버텍스가 선택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위 모델은 시메트리가 안되었다고 하며 해당 버텍스들을 보여줍니다.
웨이트가 원링크로 들어갈 모델들은 굳이 시메트리가 안되도 되지만, 블렌드 쉐잎이나 4링크등이 들어가는 모델들은 시메트리를 맞춰주도록 한다.
**시메트리하는 방법
(1) 메쉬 선택 -> Poly 선택 모드에서 한쪽 메쉬를 전체 선택후 삭제.
(2) 버텍스 선택후 x축 0으로 정렬
(3) Edit -> Duplicate Special을 이용하여 미러 카피를 해주고 두 오브젝트를 Combine 해줍니다.
(4) 미러카피후 두 오브젝트 선택하여 Combine 을 실행해주고, vertex들을 선택하여 Editmesh -> merge를 진행해 줍니다.
(5 )여기까지 실행후에는 모든 히스토리를 삭제하여 정보를 리셋해 줍니다.
- 모델 체크시 추가 발생하는 메시지 - Pivot 정렬
피봇 정렬은 굉장히 중요한 이슈로 반드시 0,0,0으로 맞춰준 상태에서 진행을 해야 정상적인 리깅이 가능합니다.
- 피봇 정렬 방법
문제있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ttribute Editor의 Pivots의 Local Space와 World Space를 0,0,0으로 맞춰줍니다.
이렇게 문제가 없어질때까지 계속 check를 진행하여 기초공사에 문제가 없도록 진행합니다.
** 주의사항 : 모델 수정후 에는 Outliner에서 부모자식 구조를 다시 한번 정렬해주는 작업도 진행해 줍니다. 그리고 History 클리어도 꼭 실행해 줍니다.
** 모델이 너무 복잡하거나 연결되지 않은 메쉬가 많을경우 Check 시 다운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찝찝하긴 하지만 일단 Symmetry가 잘되어 있고, Pivot이 0,0,0이라면 일단 진행하도록 합니다.
- 위의 모든 모델 체크가 끝난 후 완료된 버전을 새롭게 저장해 주고, 을 실행하여 초기화 해줍니다.
- 그 다음 Reference를 눌러 방금 저장한 모델링 파일을 지정해 주면, 모델링 체크가 끝난 방금 전 모델이 Reference 모델로 등록이 됩니다.
- 최종 Refrence가 완료된 상태.
- 모델링은 자동으로 리깅하기 좋은 모드로 Freezing 되어 레이어에 등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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