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Advanced Locomotion 라이브러리를 완전히 이해하고 싶다면 프로젝트에 있는 내용을 내 개인적인 프로젝트에 하나씩 옮기면서 실행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덩치가 큰 프로젝트이다 보니 세세한 분석이 힘들어 하나씩 뼈대부터 옮겨가며 이해하다보면 해당 라이브러리를 로직 순서에 따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1. ALS_Base_CharacterBP 를 새 프로젝트에 옮기며 하나씩 기능을 익혀가 보자.
- 먼저 'AL_Study' 라는 이름의 비어있는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 정상적인 플레이를 위해 반드시 언리얼4 또는 5.0이하에서 만들도록 한다.
이어서 원래 프로젝트의 ALS_Base_CharacterBP 에셋을 새로 만든 프로젝트로 이주 하려고 하면, 관련된 에셋들이 전부 뜨게 되고, 어떤 에셋들이 연결되어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주 내용에 따르면 ALS_Base_CharacterBP에 종속되어 있는 것들이 AI, Interface, Library, 캐릭터 메시, Curvedata, datatable, Enum, Structure 등이 종속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주 대상 컨텐츠를 아래처럼 새로 만든 프로젝트의 content 폴더로 지정해 주면 이주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최초 이주 후 이주된 프로젝트에서 ALS_Base_CharacterBP 를 컴파일 해보면 여러 에러로그가 발생하게 되는데, Input관련 에러가 가장 많이 뜨게 된다. 그 이유는 키보드 및 게임패드 Input 구조가 Advanced Locomotion 프로젝트와 다르기 때문에 해당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된다.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 셋팅 -> 입력 탭으로 가서 현재 프로젝트의 입력 맵핑 구조를 익스포트 한 뒤 새 프로젝트에서 임포트해주면 문제가 해결된다.
2. Game Mode를 옮겨와서 플레이와 디버그가 가능한 단계로 넘어오자.
Advanced Locomotion의 게임모드를 옮겨오게 되면 ALS_Base_CharacterBP와 연계되는 ALS_Player_Controller도 함께이주하게 되면서 초반 셋팅이 매우 간단해 집니다. 게임모드와 controller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새로 만다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해당 내용은 이해한다는 전제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주시 주의 사항
- ALS_GameMode_SP 의 디폴트 폰에는 ALS_Base_CharacterBP가 아닌 ALS_AnimMan_CharacterBP로 되어 있어 이주시 캐릭터 관련 모든 정보와 Anim BP까지 모두 넘어오게 되면, 초기 시스템 구성 파악이 힘드므로 디폴트 폰을 ALS_Base_CharacterBP 로 지정하여 이주 하도록 한다.
- 위에서 ALS_Base_CharacterBP를 이주하면서 넘어온 데이터가 중복으로 넘어오게 되는데, 중복되는 내용들은 가져오지 않아도 된다.
게임모드까지 정상적으로 이주 하고, 월드 세팅에서 게임모드를 ' ALS_GameMode_SP '로 지정하게 되면 아래처럼 플레이가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ALS_Base_CharacterBP를 완전히 해체하듯이 분석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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