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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4시절에 어드벤스드 로코모션(Advanced Locomotion)이 나오면서 트리플 A게임의 로코모션을 위한 많은 것이 정리되었습니다. 언리얼의 로코모션은 이때부터 비약적으로 발전되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 트리플 A 로코모션 제작을 위한 초석이 되어준 UE4 시절의 Advanced Locomotion을 가이드를 시작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Advanced Locomotion Component까지 가이드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로코모션이란?

  • 사전적 의미 - '이동, 보행, 운동’
    • 캐릭터의 조작감에 운동성과 아트적 완성도를 부여하여 시각적인 만족도와 언캐니밸리적 요소를 없애기 위한 시스템
  • 인디게임에서의 로코모션에 필요한 요소
    • 캐릭터, 애니메이션, 카메라
    • 대부분의 국산 양산형 rpg 게임들에 해당됨.
  • 트리플 A급게임의 로코모션에 필요한 요소
    • 캐릭터 – 캐릭터의 키, 얼굴, 목소리, 몸무게, 성향 및 관련된 모든 정보
    • 애니메이션 – 보폭, 걷는 방식, 뛰는 방식, 스프린트 방식,손은?, 몸을 흔드는 스타일, 몸을 회전하는 스타일.. 등등
      • 무브번트 시스템 - 움직일때의 Velocity 값, 정지 타이밍, 회전타이밍, 점프 가속도, 회전 방식, 뷰 방식..
    • 카메라 – 앵글, 퍼스펙티브, 움직임, 스프링 암, 카메라스타일, 카메라상에서의 캐릭터 위치, 카메라 감독..
    • 사운드 – 성우가 주인공과 얼마나 닮았나부터 시작.
    • 호라이즌, 갓오브워, 라스트오브어스, 레뎀션 등등이 해당됨.

 

최근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로코모션용 언리얼 라이브러리는 무엇일까?

1. Advanced Locomotion(어드벤스드 로코모션) - UE4

  • 장점 - 로코모션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함 / 3인칭 모드도 있어 다양한 시점의 게임에 참고하기 좋음
  • 단점 - 시스템에 의지 하다 보니 모션 퀄리티가 너무 떨어지고, 모든 모션 블렌드 및 IK와 FOOT PLANT등이 커브로 제어되는 식이다 보니 디버그가 매우 어려움.

https://youtu.be/ru1--3wP-F8?si=brBKnkrmyZAjReL1

 

2. Lyra Starter Game(라이라 스타터 게임) - UE5

 

3. Advanced Locomotion Component(어드벤스드 로코모션 컴포넌트) - UE5

  • 장점 : 가장 최근에 개인이 개발한 어셋으로서 어드벤스드 로코모션과 라이라의 장점을 적절히 잘 섞어 놓았음. 3인칭 뷰모드도 있고, 루트모션과 커브 모션등을 적절하게 잘 사용함
  • 단점 :  굉장히 좋은 플러그인이긴 하지만, 아직은 불안하다고 할 수 있는 Distance Matching을 전폭적으로 활용하다 보니 잔 버그가 매우 많음.

https://youtu.be/5xl8cWsClKs?si=KwNU0bXYQMyoB-QS

 

이어서..

Advanced Locomotion 가이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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