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UNREAL

주인공 블루프린트 제작 가이드 4부작 -- (2) 애니메이션 블루 프린트 만들기

 

*본 가이드는 4.6때 작성된것으로 최신버전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주인공 캐릭터 만들기 2번째

애니메이션 블루 프린트 만들기​



1. 주인공이 사용할 모션을 임포트해 옵니다.

​- 필수적으로 필요한 모션은 이동 모션(상,하,좌,우)과 대기모션과 발사모션입니다.

애니메이션 관련 문서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Animation/Sequences/index.html







2. 캐릭터 블루프린트를 제작하면서 사용된 원본 모델의 스켈레톤을 설정합니다.

블루프린트를 생성하려고 하면 스켈레톤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 애니메이션 블루 프린트 파일. 이 녀석은 특이하게 주황색입니다. 

 

 


3. 주인공의 이동모션에 사용될 앞,,,우 모션을 블렌드 스페이스로 만들어 설정해 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 필요한 모션들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블렌드 제어창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대기, 이동관련 모션들을 넣어줍니다.


 



4. 주인공의 총구겨냥포즈에 사용될 앞,,,우 모션을 Aim Offset으로 만들어 설정해 준다.

 

- AimOffset은 강력한 포즈 저장기능이라 MeshSpace 형식으로 되어 있는 모션만 불러와서 사용할수 있다. 사용할 모션들을 전부 MeshSpace 형태로 바꿔줍니다.


 - 여기서도 필요한 모션들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블렌드 제어창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각 방향별 Aim 모션을 불러옵니다.

 



 

5. 위 두가지 제어가 끝나면 다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로 가서 애님 스테이트를 만들어 준다.

(1) 기본 스테이트 머신 추가​

스테이트머신이 만들어진다.

생성 완료후 서로 이어준다.


 

 (2) New State Machine 을 더블클릭후 스테이트머신 제어창으로 들어간다.

- 그러면 비어있는 Entry라는 스테이트 연결고리가 나온다.​


(3) Entry에서 화살표방향으로 마우스를 드래그앤 드랍을 한 후 MOVE 라는 스테이트를 추가한다.


-Move에 대한 스테이트를 제작할거라 Move라고 이름지어줍니다.(이름은 자유입니다~)​



 (4) Move로 제작된 스테이트 머신을 다시 더블클릭해서 스테이트 제어창으로 들어와 위에서 제작했던 블렌드 스페이스와 에임 오프셋을 드래그앤 드랍으로 창에 올려 넣는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들어오면 이제 스테이트머신에서 모션 연결의 최종단계까지 왔습니다.


6. 블렌드 스페이스와 에임 오프셋에 사용된 변수값을 블루프린트에서도 선언하여 같은 구조로 움직이도록 설정한다.

  

방향, 속도, z축(Yaw),y축(pitch)에 대한 변수를 Float형으로 선언~


- 선언된 변수들을 스테이트창으로 드래그 하여 GET으로 얻어온다.


- 이제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처럼 서로 연결해 주면 마무리 된다.




이동속도와 회전 의 변수값을 넣어보면서 캐릭터가 프리뷰창에서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7. 애님 스테이트 제작이 끝났다면 이벤트 그래프로 가서 캐릭터 블루 프린트 값을 형변환으로 불러와 위치 제어 함수를 블루프린트로 제작해 준다. 

 


- 이동과 회전에 대한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의 제작 공정에 대한 자세한 코멘트는 생략합니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 캐릭트 블루프린트에서 움직임이 일어났을때 방향과 속도에 어떤식으로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함수입니다. 속도와 방향을 벡터로 변환해주고 기존에 선언했던 변수들의 값을 얻어온 값으로 SETTING해 줍니다.




- 총구 겨냥에 대한 블루프린트

(블루프린트의 제작 공정에 대한 자세한 코멘트는 생략합니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 캐릭트 블루프린트에서 마우스 회전이 일어났을때 총구 방향에 어떤식으로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함수입니다. 여기서도 방향을 벡터로 변환해주고 기존에 선언했던 변수들의 값을 얻어온 값으로 SETTING해 줍니다.

 

 

여기까지 제작후 컴파일후 에러가 없으면 완료된겁니다.

 


8. 애님블루 프린트 제작이 끝나면 캐릭터 블루 프린트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디폴트 창을 열어 방금 제작한 애님 블루 프린트를 연결해 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처음 해보시는분은 워낙 절차가 많아서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실수 있으실거 같네요..


블루 프린트 설정에 대해서는 언리얼 문서를 참조하시면 많은 도움 받으실거에요~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Animation/AnimBlueprints/index.html

여기까지 애니메이션 블루 프린트의 제작 방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