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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X/Script

캐릭터 셋업 서포트툴(Setup Support Tool)) 제작

by tartist 2015. 12. 17.

최근 다관절 셋팅을 하면서 컨트롤러 셋팅을 많이 하게 되는데, 맥스의 컨트롤러 뷰어는 불편한 점이 많아서 서포트 툴을 하나 제작하게 됐습니다.

특히 LookAtConstraint나 Orientation Controller같이 다른 헬퍼 본과 연계되서 사용할 경우 연계된 본이 어떤건지 구분하기도 힘들고 선택하기도 힘들어 자주쓰는 노드들과 연계하기 편하도록 제작해 봤습니다.


 


이번 툴을 제작하면서 공부한 내용

1. Struct로 따로 분리하여 기능 별로 함수 관리하기.

- 닷넷에 사용하는 트리뷰와 리스트뷰기능만을 구조체로 따로 뺀뒤 기능 함수를 호출해서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공부하고 숙지했습니다.

기능 구현에만 집중해서 코딩하다 보면 나중에 손댈 수 없는 지저분한 코딩이 될 수 있어 미리미리 코드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함을 알게됐습니다.

 

2. 재귀함수의 사용법 다시 한 번 숙지

- 아트직업군에 오래 머물러 있다보니 논리적 사고가 부족해 재귀함수의 흐름을 익히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지난번 페이스 셀렉트 툴에서도 여러번 익히며 사용법을 완전 숙지했다고 생각했으나 이번 툴을 만들면서 아직 개념이 들 잡혀있음을 알게 되었고, 좀더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좀 더 많은 코딩을 통해 계속해서 숙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습니다.

 

ControllerNodeViewer2.m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