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UNREAL

언리얼 스켈레탈 메시 피직스 에셋 설정 방법 가이드

by tartist 2015. 12. 14.

스켈레탈 메시를 처음 생성하면 피직스 에셋이 자동 생성됩니다.

자동 생성이 안됐어도 스켈레탈 메시를 누르고 피직스 추가를 하면 피직스를 새로 만들수 있습니다.

 

자동 생성된 피직스는 모양과 크기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 시뮬레이션 결과가 엉망으로 나옵니다.

처음 생성했을때의 피직스 모양 - 모양과 크기가 엉망입니다..

피직스 셋팅이 안된 상태의 시뮬레이션 영상 -  아 흉해라.. 

 

이 상태로 게임에 쓸수 없기에 각 관절마다 피직스 셋팅을 해줘야 합니다.

 

설정가이드

1. 각 관절이 전부 Sphyl 형태로 되어 있는데, 계산이 많이 필요한 허벅지나 양쪽 팔등만 설정하고 나머지는 Box 형태로

설정해 줍니다.

 

2. 관절형태를 설정후 크기 및 방향등을 재설정해 줍니다.

-각 관절이 겹치게 될경우 물리 계산이 꼬이게 되므로 서로 겹치지 않도록 하고 사이즈가 너무 크지 않고 설정해 줍니다.



3. 각 관절별 사이즈 조절이 끝나면 컨스트레인트 각도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 관절 사이즈보다 컨스트레인드 각도와 위치가 더 큰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많은 테스트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여기서 각 관절이 얼마만큼 꺽이도록 할것인지 설정하고, 방향은 어느 쪽으로 향하는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컨스트레인트는 한번 삭제하면 복구하기가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거의 다시 만들어야함..)

삭제할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4. 새로 셋팅된 피직스형태


 

위와 같이 셋팅을 마치고 나면 아래처럼 시뮬레이션이 출력됩니다.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점점 좋아질것을 기대하며.. 

 

오늘 처음 해본거라 아직 셋팅이 완벽하지 않아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 많은 테스트를 거치다 보면

이쁜 결과물을 충분히 만들어 낼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앞으로 배포될 APK에 일단 주인공만 포함될 예정이며 좀더 연구해 본후 몬스터에도 적용시킬지 검토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