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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UNREAL

언리얼 4 간단한 물리기능2 - Apex Cloth로 천시뮬레이션 적용하기

by tartist 2015. 12. 11.

Apex Cloth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ndivia홈페이로 가셔서 개발자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한 후

플러그인을 받아야 합니다.

https://developer.nvidia.com/apex-clothing-3dsmax-tutorials

NVIDIA_PhysX_For_Autodesk_3ds_Max_2014_64bit_3.02.01024.04200.msi(자료방에 공유)

라는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하면 맥스에 PhysX라는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간단한 사용법 튜토리얼

물리를 적용할 캐릭터에  Skin 작업 완료후 Apex를 적용해 줍니다.


 

그리고 Max Distance로 설정하여 Brush Value값을 지정한뒤 시뮬이 적용될 Poly를 칠해줍니다.

 

 

페인트 작업이 끝나면 천이 충돌하는 위치의 Bone들에게 충돌처리를 해줍니다.

Create Kinematic Rig를 실행후 Bone들을 ADD해 줍니다.


 

위 작업을 해주면 지정한 본들의 캡슐이 생성되며 각 캡슐마다 충돌영역을 수정하여 크기를 지정해 줍니다.


 

이제 맥스작업이 마무리되면 언리얼로 넘기기 위해 Export를 해줘야 합니다.

구 버전에는 없지만, 최신버전에는 export를 할 수있는 메뉴가 친절히 내재되어 있습니다.

 

익스포트 완료후 캐릭터FBX파일을 언리얼로 임포트후 생성된 Apx 파일을 추가해 주면 언리얼에서

시뮬을 하기 위한 모든 셋팅이 완료됩니다.

 

 

 

천시뮬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페르소나툴의 메시 카테고리에서 바람을 적용해 보면 시뮬레이터 적용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모든 셋팅이 끝난후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보면 천시뮬레이션이 멋지게 적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발생했던 에로사항들..

1. 신버전에 대한 제대로된 튜토리얼이 존재하지 않아 혼자서 삽질하며 알아냈습니다. 까페에 글올려도 대답이 없어

혼자서 자문자답했다는..

2. 언리얼상에 임포트가 되지 않아 문제 원인을 찾던중.. 이거 역시 아무리 뒤져도 나오지 않아 혹시나 해서 폴더를

영문으로 바꿨더니 잘 되네요..ㅠ

3. 맥스 작업시 가끔씩 트랜스폼 기즈모가 사라집니다. 자세히 보니 사라지는게 아니고 엄청 작아져서 다시 키워줘야

합니다.

4. 페인트 브러시 크기가 줄어들지 않아 찾느라 엄청 헤맸네요.. 구글 어디에도 답이 없다가 혼자서 이거저거 뒤지다

겨우 알아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