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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물

    • 엔진 : 언리얼 5(5.0~5.4)
    • 마켓플레이스 : Advanced Locomotion Component
      • 베이스가 되는 에셋은 'Lyra Starter Game' 이다.

  • 유료 에셋으로서 135,310원을 결제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금 비싼감이 있긴 하지만, 최근 나온 로코모션 시스템 라이브러리 중에서는 가장 잘 구현된 시스템이라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marketplace/en-US/product/advanced-locomotion-component

 

2. 폴더와 시스템 구성 분석.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폴더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 Assets :
    1. CT_Components : 코어한 로직을 담당하는 BP/ABP파일
    2. EchoCotent : 이펙트, 사운드등의 환경 파일
    3. LyraContent : 언리얼5 라이라시스템을 이요함
    4. ParagonGreyStone : 
    5. ParagonSparrow : 
  • Blueprints
    1. Abilities : 
    2. AI : 
    3. Characters:
    4. DamateTypes:
    5. Datas:
    6. Demo : 
    7. Effect : 
    8. Game : 
    9. Notifies :
    10. UI : 
    11. Weapons :
  • Characters :
  • Maps :

 

3. Unarmed 의 3인칭 시점 뷰(Velocity Direction)와 무기를 들었을 때는 1인칭 시점 뷰(Looking Direction)로 플레이 된다.

  • Unarmed : 어드벤스드 로코모션의 Velocity Direction Mode와 동일한 모드로서 흔히 말하는 3인칭 시점을 말하며 주로 RPG 게임등에 사용되는 뷰입니다.

 

 

  • Weapon : 어드벤스드 로코모션의 Looking Ditection Mode와 동일한 모드로 1인칭 시점을 말하며 FPS 게임이나 1인칭 어드벤쳐 게임에 사용되는 뷰입니다.

 

 

 

4. 블루프린트 구조 파악하기.

예전 AL(Advanced Locomotion_UE4)은 캐릭터 블루프린트와 원본BP를 부모로 둔 Child 블루프린트로 로직이 이루어졌는데, ALC(Advanced Locomotion Compoenet_UE5)는 CT_Cmpt_Locomotion 라는 액터 컴포넌트형 블루프린트가 메인 두뇌이자 가교역할을 하며 캐릭 블루프린트와 Anim 블루프린트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위 파일을 기준으로 레퍼런스 뷰어로 구조를 파악해 보면 'CT_Cmpt_Locomotion'이 모든 블루프린트와 Struct들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캐릭터 블루프린트는 'BP_Character'이며 파일을 열어 구조를 파악해 보면 'CT_Cmpt_Locomotion' 을 로드하여 CT_Cmpt_Locomotion에 선언된 이벤트 디스패처들을 로드하여 Data Table과 연동하여 작동하게 됩니다.

 

5. 반드시 활성화 시켜야 할 'Plug In' : Animation Locomotion Library

메인으로 사용되는 Anim Instance의 애님 BP을 열어서 Stop 스테이트나 Start 스테이트를 열어서 확인해 보면 'Distance Match to Target'라는 노드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해당 노드는 캐릭터의 이동에 따른 스텝과 모션의 싱크를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에서 Animation Locomotion Library를 활성화시켜야만 사용이 가능한 노드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다음 가이드부터 각 기능별 상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Advanced Locomotion 은 기능별로 블루프린트가 분리되어 있어 각각 가이드가 가능했으나 Advanced Locomotion Component는 이벤트 디스패처와 Data Table을 연계해서 사용하다보니 모든 에셋들이 서로 깊게 맞물려 있어 기능별로 연계된 애셋들을 함께 소개하며 가이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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