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UNREAL

언리얼에서 키 편집과 시퀀스 추가하는 방식 가이드

by tartist 2015. 12. 18.

시네마팀에서 마티네에서 애니메이션 레이어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셔서 내용 연구하여 공유합니다.

 

1. 편집할 애니메이션 선택


 

 

2. 어셋 생성하여 시퀀스 추가

- 첫 포즈만 불러올지 애니메이션을 전체 불러올지 정할 수 있습니다.


 

 

3. 생성된 시퀀스 에서 모션 편집

- 정면을 보면서 걷는 모션을 왼쪽을 보면서 걷는 키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4. 각 메뉴별 상세 설명

(1) 현재 편집 시퀀스 - 현재 모션이 저장될 시퀀스 입니다.

(2) 현재 편집 관절 - 키를 수정할 관절입니다.

(3) 뷰 상에서 로테이션, 포지션, 스케일 키등을 편집후 +키 버튼을 누르면 애니메이션 키가 적용됨

(4) 커브 에디터 - 맥스의 커브 에디터와 거의 흡사하며 그래프의 꺽임등을 수정할 수 있고, 키도 수정할수 있습니다.

(5) Roll , Pitch , Yaw의 각축의 락을 걸어 원하는 축에만 모션을 줄 수 있음

(6) 작업을 하다보면 그래프가 보이지 않는 곳으로 사라질 때가 있는데, 새로 고침이나 모두 표시 버튼을 눌러주면 보기 편하게 정리해 줍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업된 모션 영상

- 원래 정면을 보던 모션인데 위 기능을 활용하여 왼쪽을 바라보며 걷도록 수정해 봤습니다.

 

 

키 작업시 주의사항

- 맥스만큼 편하게 키를 제어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당연히 간단한 레이어 포즈 편집용으로만 사용해 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1. 키 복사가 쉽지 않다. 맥스에서는 Shift 버튼으로 간편히 키 복사가 되지만, 언리얼에서는 그래프상에서 수치를 복사하여 사용합니다.

2. 키 편집 공정이 맥스와 매우 달라 숙지하는 시간이 필요함. - 틈틈히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3. 오토키(Autokey)가 아닌 셋키(Setkey) 방식입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모션을 움직인 후 반드시 키버튼을 눌러줘야 모션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