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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Plug-in

3. Advanced Skeleton - Facial Rig

by tartist 2018. 11. 29.


메타 데이터의 끝으로 건너뛰기

페이셜 리깅은 모델체크와 바디리깅이 끝난후 진행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페이셜 셋팅은 경험이 많치 않을경우 많은 문제들이 수반됩니다. 아래사항을 중간중간 꼭 체크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문제가 생기는 경우

  1. Symmetry가 안되었거나..(좌우대칭 메시가 아니거나..)

  2. Edge나 Vertex가 끊어져 있거나..

  3. Pivot이 0,0,0이 아니거나..

  4. 모델등록이 잘못되었거나..

  5. Head 조인트가 잘못되었거나..

  6. 영역을 선택한 후에 메시를 수정했거나..(메시를 수정했을 경우엔 반드시 재 셋업을 해줘야 합니다.)

등등등.. 위 조건중 하나만 잘못되도 빌드중 크래시가 나거나 오류가 발생합니다.



  • Create Face FitSkeleton Node

    헤드의 높이 사이즈를 맞춰줍니다. 포지션을 변경하게 되면 에러가 발생하므로 스케일만 조정해서 머리크기를 맞춰 줍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포지션 절대 변경 하지 말것!


  • Choose Geometry

    머리, 눈, 이빨, 혀를 각 섹션별로 넣어줍니다. 오브젝트 선택후 해당 버튼을 누르면 넣을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넣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기존 스킨을 사용할 것인지 헤드 조인트에 스킨을 다시할 건지 묻는 내용입니다. 


스킨이 없을경우에는 스킨을 할지 묻게 되고, 지정된 헤드 본에 웨이트1로 스킨이 됩니다.


  • EyeBall - 눈알 위치를 맞춰줍니다.


  • EyeLidOuter - Edge로 영역을 선택하고 해당 버튼을 누르면 선택부위를 보여주는 메시가 생성됩니다.

Enable 체크를 Disable 하게 되면 삭제가 됩니다.


  • EyeLidMain


  • EyeLidInner - 눈 주변 폴리만 남기고 나머지는 하이드 시켜 안쪽에서 엣지를 선택해 준다. 선택된 Poly외에 하이드 하는 방법은 Poly를 선택하고 Alt + h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폴리만 남고 나머지는 하이드 된다. 다시 언하이드 하려면 Shift + h

툴에서는 assist를 활용해 메쉬를 위로 들어올려 하도록 도와주긴 하지만.. 왠지 모르게 더 헷갈림..;;


  • 눈 주변 최종 정리 -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면 빨간색으로 영역이 선택되며 마무리됩니다.
    아래 처럼 나오지 않을경우 빌드시 문제가 터지므로, 모델을 재점검 해주세요. 엣지가 연결되어 있는지, 시메트리인지, 월드좌표가 0,0,0인지등등..


  • LipOuter


  • LipMain


  • LipInner - 눈과 마찬가지로 입주변 Poly만 남기고 나머지는 하이드 시켜 처리

assist를 사용하게 되면 입술이 앞으로 툭 튀어나옴~



입주변 선택이 완료되면 눈과 마찬가지로 빨간색으로 영역이 선택되어 집니다.

아래 처럼 나오지 않을경우 빌드시 문제가 터지므로, 모델을 재점검 해주세요. 엣지가 연결되어 있는지, 시메트리인지, 월드좌표가 0,0,0인지등등..


  • 눈썹 처리 - 세 부위를 Vertex를 선택하여 활성화 시켜 줍니다.


  • ForeHead - 위에서 선택한 눈썹이 중앙쯤에 위치하도록 Vertex 3 지점을 선택하고 해당버튼을 눌러 생성해줍니다.


여기서 중간점검

눈 주위와 입 주위 연결이 잘 됐는지 중간점검. 반드시 아래 그림처럼 ForeHead는 녹색으로 눈주변과 입주변은 빨간색으로 영역이 생성되어 있어야합니다. 여기까지 가장 문제가 많이 생기니 특별히 신경써 주세요. 눈 엣지와 입술 엣지 선택에 따라 결과물이 완전 달라짐!!

아닐 경우 빌드시 문제가 발생하므로 모델을 점검하여 완성시켜주세요. 



  • Jaw



  • Throat


  • 나머지 부위별 연결 - 모델의 Vertex를 선택하여 영역을 생성합니다.


  • 코 연결 - 모델의 Vertex를 선택하여 위치를 생성합니다.


  • 턱 라인 생성 - 생성된 버텍스 영역들에 맞게 Wire가 생성되며 Wire의 버텍스를 이용하여 모양 편집이 가능합니다. 턱라인에 맞게 이쁘게 가공해 줍니다.


모든 부위의 Facial Joint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되면 빌드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 아래도 ForeHead생성은 완벽하게 되지 않았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에 조금 문제가 있다는 뜻이지요..(모델링 탓..)

이정도 오류는 빌드시 크게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단, 결과물에 퀄리티는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와이어가 중요함!

 


준비가 다 되었다면 아래 빌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빌드는 25단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식은 자동으로 전부하는 Build Advanced 모드와 과 수동으로 25단계를 진행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괄 빌드 버튼 - 25단계 빌드 단계를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수동 빌드 버튼 - 각 단계별로 세부한 사항을 편집하며 각각 빌드합니다.

각 버텍스 별 영역이나 강도등을 전부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페이스 컨트롤러가 생성되며 마무리 됩니다.


개별 컨트롤러들과 메인 컨트롤러를 움직여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게 됩니다.






컨트롤 제어 영상



추가 작업.

* EyeLash 추가 (속눈썹 추가)

속눈썹 메시를 따로 선택하여 Attach를 시켜주면 얼굴의 와이어프레임에 맞게 블렌드 쉐잎을 처리해 줍니다.